선물옵션, 선물계약에 대한 설명

선물옵션, 선물계약에 대한 설명



이번 포스팅은 선물옵션, 선물거래에 대한 설명에 대해 하겠습니다. 선물옵션이란 선물계약을 매매대상으로 하는 옵션입니다. 선물옵션의 매입자는 대상이 되는 선물의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권리를 갖지만 의무는 없습니다.


콜의 경우 옵션 소지자가 콜을 행사하면 행사가격으로 선물의 매수포지션이 발생되며, 풋의 경우 옵션 소지자가 풋을 행사하면 행사가격으로 선물의 매도 포지션이 발생됩니다.

 


선물계약이란

선물계약이라 함은 장래의 일정한 시점(결제일)에 일정량의 특정상품을 미리 정한 가격(선물가격)으로 매매하기로 맺은 계약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계약의 결제일 이전에 반대매매를 행하거나 또는 그 계약의 결제 일에 현물에 대한 인·수도를 행함으로써 그 계약을 이행하게 되는 거래 형태를 선물 거래(futures trading)라고 합니다.


이러한 선물계약은 그 정의상으로 보아서는 선도계약과 비슷하나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로 선물계약은 인·수도조건이 표준화된 계약이며 이는 선물계약을 위해 허가된 특정거래소에서만 거래됩니다. 이 거래소를 선물거래소 (futures exchange)라고 합니다.


둘째로 선물계약은 매일매일의 결제를 행하게 되는데 이를 marking to market 이라고 부릅니다.


셋째로 선물 계약은 계약의 이행이 결제기관에 의해 보증되므로 거래에 따른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넷째로 선물계약은 상품의 실제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극히 적으며 계약건수의 약 97%정도가 만기 이전에 반대매매에 의하여 거래가 결제됩니다.


다섯째로 선물계약은 투기의 경우 정부 또는 거래소의 강력한 규제가 수반됩니다.


미래에 대한 가격을 계약을 하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을 잘 읽어야만 투자 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는 부담감과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부를 더 하고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만 안다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개념에 대한 내용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며 차례대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풋이나 콜옵션의 동작방식에 대한 설명도 나중에 더 자세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