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신용등급에 대한 설명 정리



신용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은 영어로 Credit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용등급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또한 신용대출, 신용카드, 신용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쓰고 있는 단어인데 제대로 이해하고 알고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 Credit ) 이란?


신용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금전을 대차할 때 근거가 되는 것으로 인격적 신용, 혈연관계, 담보물건 등 다양한 것이 근거가 될 수 있지만 그 내용은 결국 변제능력이며 금전을 빌려주는 쪽이 변제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일정기간 후 상환 또는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인정함으로써 물건, 돈을 빌려주거나 지불을 연기하여 주는 일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쉽게 설명해보자면 신용은 돈을 빌릴 때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형적 혹은 유형적으로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금융회사는 고객에 대해 수집한 신용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을 매기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우량 고객으로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신용 등급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신용등급이란 개인에 대한 각종 신용 정보를 종합하여 신용도를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금융 회사는 고객이 대출 신청을 하면 신청서에 적은 식별정보, 소득 정보, 직업정보, 거주형태 등의 고객에 대한 신상 정보와 금융 회사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객의 여신, 수신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매기게 됩니다.



신용등급의 사용


신용등급은 누구나 매겨져 있으며 연체, 은행 대출여부 등 과거 일정 기간의 거래 행태를 분석해 평점을 매기게 됩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1등급은 최고등급이며 10등급은 최저등급입니다.


이러한 신용등급은 은행, 보험사, 카드사, 할부 금융사 등의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이나 카드발급, 대출여부, 한도 등을 정할때 참고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신용등급은 1~4등급까지는 우량등급으로 분류하며 5~10등급은 비우량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량등급은 돈을 빌리기가 쉬우며 비우량 등급은 돈을 빌리기가 어렵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