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와 환율의 관계, 개념

금리와 환율의 관계




이번 포스팅은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 대해 하겠습니다. 금리와 환율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금리는 은행에 예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것에 대한 이야기, 환율은 원달러 환율이 어떻게 되며 하는 것을 뉴스에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금리

금리란 한마디로 돈의 가격입니다. 개념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해야 세계경제와 함께 우리나라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팔 때 가격이 존재하듯이 돈을 빌려주고 받는 금융시장에서도 일종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금리란 이와 같이 자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에서 자금수요자가 자금공급자에게 자금을 빌려준 데 대한 대가로 지급하는 이자금액 또는 이자율을 뜻하는데 오늘날에는 이자율의 의미로 더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이자율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금리 부담이 작다 크다라고 할 경우 금리는 이자를, 금리가 높다 낮다라고 할 경우의 금리는 이자율을 의미하게 됩니다.

 


환율

세계화 시대에는 국가간 교류가 활발하여 우리 국민들도 외국으로 여행을 가기도 하고 외국인들도 한국으로 많이 여행을 옵니다.


외국으로부터 경제활동에 필요한 원자재는 물론이고 자동차나 의약품 등 다양한 상품을 수입하기도 합니다. 외국상품을 구입하거나 외국 여행을 할 때는 물론이고 해외 투자를 할 때도 외국 돈 외화가 필요합니다.


외국 돈을 살 때 지불하는 외국 돈의 가격을 환율이라 합니다. 달러당 환율이 1,000원이라는 것은 1달러를 살 때 지불하는 가격이 1,000원이라는 것이고 유로(euro) 환율이 1,300원이라는 것은 1유로의 가격이 1,300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국 돈을 외국 상품과 같은 의미로 이해하면 환율은 다른 상품의 가격처럼 외국돈 한 단위의 가격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0달러를 환전하는 것, 100달러를 구입하는 것은 개당 1,000원인 상품을 100개 구입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금리와 환율의 관계

쉽게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금리는 1%, 우리나라의 금리는10%라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한 외국인이 미국의 은행에 예금을 하게 되면 1%를 받을 수 있다고 합시다. 하지만 우리나라 은행에 예금을 하게 되면 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은 미국의 은행에 예금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우리나라 은행에 예금을 하게 될까요?


정답은 우리나라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외국의 자본이 들어오게 됩니다. 외국의 자본이 들어온다는 말은 우리나라의 은행에 달러가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 달러가 많아지게 되면 환율이 내려가게 됩니다. 1달러에 1500원이던 환율은 1달러에 1000원 이렇게 낮아질 것입니다. 달러가 우리나라에 많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만약 반대로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의 금리가 낮아져 0%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예금을 해놓은 자본을 빼서 다시 미국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외국의 자본이 빠져나가게 된다면 1달러에 1000원이던 환율은 다시 1달러에 1500원 이렇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달러가 우리나라에 많이 없기 때문에 비싸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금리와 환율의 관계는 명확해 집니다. 금리가 오르면 환율이 하락하고 금리가 낮아지면 환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국제 정세가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휴전 국가입니다. 만약 현재와 같은 불안한 상황에서는 외국인들이 아무리 금리가 높다고 해도 투자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전쟁이 일어난다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리와 환율의 관계에서는 국제동향을 같이 읽어야 하며 또한 국제동향에 따라 좌지우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안전한 나라 및 선진국의 나라를 보면 금리가 낮습니다. 또한 안전하지 않을 경우 금리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와 환율의 관계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및 이슈사항까지 같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