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회 공인중개사 시험 답안, 가답안, 난이도, 후기



제 29회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시험 후기


10월 27일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오늘 제 29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보고 왔는데요. 3개월 정도 준비를 해서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처음으로 공인중개사를 봐서 떨리기도 했고 모르는 부분도 많았지만 동차를 준비해서 보게 되었고 아직까지 떨려서 채점을 못해봤습니다.



29회 공인중개사 난이도


29회 공인중개사 난이도는 대체적으로 평이했지만 함정이 많았다고 보여집니다. 특히나 2차만 준비를 하는 분들은 공법이나 공시법, 세법에서 발목이 잡히는 일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특히나 공법이 최악의 난이도로 꼽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1차에서는 학개론보다는 민법이 어려웠고 2차에서는 공법이 가장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공법은 원래 양이 많아서 어려운데 처음보는 지문들이 많아서 더욱 어렵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도 대부분 공법을 많이 어렵게 보신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난이도가 꾸준히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상대평가가 된다는 말부터 주관식이 된다는 말까지 돌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29회 공인중개사 시험 가답안, 큐넷 가답안


가장 정확한 답안은 다른 학원에서 나오는 것보다 큐넷의 가답안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학원들에서 해설강의와 함께 가답안을 제공하고 있으니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은 학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답안은 A형 답안과 B형 답안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혹시나 혼동해서 채점하지 마시고 시험문제가 무슨형인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형 답안


<1차-학개론>


<1차-민법>

<2차-중개사법>


<2차-공법>


<2차-공시, 세법>


B형 답안

<1차-학개론>


<1차-민법>


<2차-중개사법>


<2차-공법>


<2차-공시, 세법>



의견제시, 이의신청


공인중개사 시험은 가답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앞선 시험에서도 의견제시, 이의신청을 통해서 답안이 바뀐 경우가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큐넷에서 발표한 가답안에서 맞았다고 발표한 것은 거의 바뀌지 않습니다.


의견제시 기간

2018. 10. 27(토) 18:00 ~ 11. 2(금) 18:00 까지


만약 민법 2번 문제의 답이 1번이라면 1번은 무조건 맞게 해주며 2번과 함께 복수정답이 인정되는 경우가 생깁는니다. 혹은 1번은 무조건 맞으며 1, 2, 3, 4, 5번 전부 정답 이런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큐넷에서 발표한 가답안으로 채점을 한 후에 합격점수인 평균 60점이 넘게 나왔다면 합격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시험 후기

이번 시험이 많이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채점을 못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한다고 하루에 8시간 넘게 붙잡고 있었는데 노력이 부족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떨어졌다면 더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채점하신분들, 시험보신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