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확인하기, 기준금리에 대한 설명



기준금리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안에 설치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 금리입니다. 2008년 2월까지는 정책금리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 3월부터 정책금리를 기준금리로 바꾸었습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서 정해준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매조건부채권 매매, 대기성 여, 수신 등 금융기관 간 거래의 기준이 되는 금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이 기준금리에 따라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자금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금리는 수요자와 공급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채권의 매매,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 또는 재할인율 등 통화정책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중 금리도 따라서 상승하게 되며 기준금리를 낮추면 시중금리도 따라서 떨어지게 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확인하기


대부분은 뉴스로 금리가 떨어졌는지 올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금리가 궁금할 경우에는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기준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

www.bok.or.kr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바로 메인에서 기준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1.50%입니다. 빨간색 네모친 부분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1.50%지만 추후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떨어질 수도 있고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기준금리를 확인할 때는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7/10/08 - [재테크] - 금리와 환율의 관계, 개념

2017/11/30 - [경제 이슈] - 한국은행 0.25p 금리인상 소식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